[도입]
지난 주 예비 배우자가 준비한 ‘사랑의 언어’를 받았을 때의 느낌과 감동에 대해 나눕니다. 그리고 Prepare-Enrich 검사 결과에 대한 설명을 한 뒤에, 관계 강점 영역및 성장 필요 영역에 대해 나누는 시간을 가집니다. 관계 강점 영역은 커플 사이에 서로 동의하며 긍정적인 부분들이고, 성장 필요 영역은 서로 불일치하며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입니다. 각각 세 가지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다음의 항목들 가운데 예비 배우자와 서로 일치하거나 불일치하는 영역을 확인합니다.
• 의사소통: 우리는 서로의 감정을 나누고 이해한다
• 갈등 해결: 우리는 갈등을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다
• 파트너 유형과 습관: 우리는 서로의 성격이나 습관을 인정한다
• 재정 관리: 우리는 예산과 재정 문제에 서로 동의한다
• 여가 활동: 우리는 혼자나 함께 하는 활동에 균형이 있다
• 성과 애정표현: 우리는 애정표현이나 성 생활에 대해 편히 얘기할 수 있다.
• 가족이나 친구들: 우리는 친척이나 친구들과 좋은 관계에 있다
• 역할: 우리는 책임이나 의사결정을 하는 방법에 동의한다
• 자녀양육과 부모역할: 우리는 자녀를 출산하거나 양육하는 문제들에 서로 동의한다
• 영성(가치관): 우리는 서로 비슷한 종교적 가치관이나 신앙관을 가지고 있다
커플끼리 토의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서로 돌아가면서 관계 강점 부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성장 필요 영역도 같은 방식으로 나눕니다. 다음 질문들을 중심으로 그룹토의를 합니다.
• 예비 배우자의 반응이 당신에게 의외였던 것이 있었나요?
• 어떤 부분에서 가장 잘 일치했나요? 어떤 부분에서 가장 불일치했나요?
강의와 토론(실습)
행복한 부부와 불행한 부부를 구별해 주는 가장 강력한 영역은 의사소통입니다. 행복한 부부들은 파트너의 격려와 위로의 수준에 대해 만족하며, 중요한 감정과 생각을 나눌 수 있는 능력에 만족합니다. 또한 파트너의 듣는 기술과 말하는 기술, 그리고 파트너와 편안하게 소통할 수 있는 능력에 만족합니다.
(1) 자기표현(assertiveness):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이나 원하는 것을 요청할 수 있는 능력이자 자신의 진정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자기표현이란 참으로 귀한 대화의 기술입니다. 행복하고 건강한 결혼생활을 하는 부부들은 두 사람이 모두 자기표현을 하는 편입니다. 상대방의 마음을 읽을 수 있으리란 기대를 하기보다는 그들은 서로가 분명하게 질문하기도 하고 자기가 원하는 바를 직접 요구합니다.
자기표현을 하는 사람들은 “나는” 이란 표현을 사용함으로써 자신의 말에 대해 책임을 집니다. 그들은 “당신은”이란 말로 시작하기를 피합니다. 건설적인 제안을 하면서 그들은 대화에 있어서 긍정적이고 상대에 대한 존경을 표현합니다. 그들이 각자 다른 상대방이 원하는 것이나 느끼는 것을 이해하게 될 때, 곧 상대방이 자기 얘기를 듣고 이해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때, 친밀감이 증가됩니다. 자기표현은 또한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기분 좋게 느끼는데 도움이 되며 개인적인 목표를 이룰 확률이 높습니다. (예) “난 당신과 함께 보내는 시간도 좋지만, 내 친구들과도 시간을 보내고 싶어요. 우리가 시간을 내어서 이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어요.”
(2) 적극적인 경청(active listening): 방해하지 않고 들어주는 것이고 말한 사람이 만족할 때까지 들은 바를 확인해주는 것입니다. 훌륭한 대화를 위해서는 먼저 상대방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들어주어야 합니다. 적극적인 경청의 과정에는 말한 사람이 자신이 말한 바의 내용이나 감정이 분명히 이해되었는지의 여부를 알도록 재진술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적극적인 경청은 판단이나 비난을 피하고 배우자를 좀 더 이해하고자 하는 바램 가운데 호기심을 가지고 듣는 것입니다. 또한 배우자가 다음에 무슨 말을 할 것인지 생각하는 대신, 잠시 후엔 자기도 말할 차례가 주어질 것을 기억하면서, 말한 내용을 듣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예) “내가 듣기로는 당신이 우리끼리 함께 하는 시간도 좋지만, 당신의 친구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좀 더 가지고 싶다는 것 같군요. 당신은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할 시간을 잡길 원하는 거죠?”
(3) 대화 실습(소원 목록 만들어 교환하기): 이 실습에서는, 자신의 예비 배우자가 더욱 자주 해주기를 바라는 ‘소원의 목록’ 을 만듭니다. 그런 후, 서로의 목록을 상대방에게 전해줍니다. 예비 배우자와 소원 목록을 나눔으로써, 자기표현의 기술과 적극적인 경청의 기술을 보여주게 됩니다.
[숙제와 마무리]
예비 부부들에게 ‘결혼과 사랑에 관한 25가지 비현실적인 기대’ 를 읽고 자신에게 해당하는 것들을 표시해 오게 합니다. 사랑과 결혼에 대한 기대와 환상이 관계에 강력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기대(주 안에 우린 하나)’ 송을 함께 부르며 서로를 축복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 우린 결혼 후 큰 문제없이 영원토록 행복하게 살 것이다.
- 우리들의 결혼 생활에서 낭만적인 감정은 결코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 우리가 결혼하고 나면 훨씬 나아질 것이다.
- 함께 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만 하면 우리의 관계는 좋아질 것이다.
- 나의 배우자는 내가 성공적인 결혼 생활을 할 수 있는 이 세상에서 유일하고도 진실한 영혼의 짝이다.
- 우리는 이전의 내 가정에서 했던 것처럼 똑같이 살아갈 것이다
- 우리는 이전의 내 가정에서 했던 것은 결코 행하지 않을 것이다.
- 우리 재혼 가정은 늦게 핀 한 다발의 꽃처럼 살 것이다.
- 우리 재혼 가정은 여느 다른 가정과 같을 것이다.
- 우린 모든 일에 대해 동의(해야) 할 것이다.
- 우리의 관계는 아기가 태어나면 더 좋아질 것이다.
- 누군가 적임자를 만나면 내 인생은 고쳐질 것이다.
- “당신은 나의 부족한 __ 부분을 메꾸어 줍니다.”
- 내 배우자는 내 모든 필요를 채워줄 것이고 나를 온전히 사랑하며 내게만 신경을 써줄 것이다.
- 참된 사랑이라면, 내가 요구하지 않아도 내가 원하는 것을 알거야.
- 내가 무엇인가 요구해야 한다면, 그것은 의미가 없다.
- 어떤 것도 서로에 대한 우리의 사랑을 의심하게 만들 수 없다.
- 우리의 관계는 언제나 동일하게 유지될 것이다.
- 결혼하고 나면, 내가 싫어하는 배우자 성향을 변화시키기가 쉬울 것이다.
- 내 배우자는 항상 동일할 것이다.
- 내 배우자의 성에 대한 관심은 나와 동일할 것이다.
- 우린 대단한 성 생활을 가지게 될 것이다; 그것은 쉽고도 자연스레 이뤄질 것이다.
- 우리의 첫날밤과 신혼여행은 가장 놀라운 성적인 경험이 될 것이다!
- 난 배우자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안다고 믿는다.
- 난 결혼 전 어려움들은 결혼 후엔 자연스레 사라지리라 믿는다.
김성호 목사
텍사스 기쁨의 교회 담임
남부개혁대학 & 신대원 기독교 상담학 교수
문의: 443-857-0129
1414 Longhorn Dr. Houston, TX 77080
(휴스턴 한인 노인 회관)
Joyfulpca@gmail.com
www.Joyfulpc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