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의학에서는 동형요법이라고 해서 비슷한 것은 비슷한 효과가 있다고 봅니다. 물론 오랜 세월 동안 수많은 임상 경험에서 나온 결과이기에 확실합니다. 그래서 이 끈적끈적한 진액이 코 질환을 치료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종종 감기에 걸렸을 때에 어르신들께서 이런 말씀을 하시는 것을 들으셨을 것입니다. 파뿌리 몇 개와 콩나물 한 줌, 그리고 고춧가루를 넣고 푹 끓여서 마신 뒤, 두꺼운 옷을 입고 방을 뜨겁게 해서 잠을 자면서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감기몸살이 빨리 낫는다는 말씀입니다. 오랫동안 내려온 이 민간요법 처방은 정말 좋은 감기몸살 처방이 맞습니다. 한의학에서 폐 질환에 좋은 식품에는 하얀색 채소와 또는 매운맛이 큰 도움을 준다고 나와 있습니다.
위에 말한 것을 분리해 보면 콧물 감기가 날 때 우선 폐의 기능이 저하된 것이 원인이기에 폐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섭취해야만 빨리 나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조상들이 많은 경험 속에서 위와 같은 식품 처방을 사용하게 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알다시피 고춧가루는 매운맛의 채소이고 콩나물은 흰색입니다. 매운맛과 흰색 식품은 폐에 좋은 한약재입니다.
그리고 하얀 대파 뿌리는 한약명으로 총백이라고 하는데 감기 기침에 쓰는 약재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 또한 폐에 좋은 한약재입니다. 이 모든 것이 다 폐에 좋은 채소로 이루어져 있기에 감기 몸살 및 콧물 감기에 당연히 도움이 되는 식품 처방입니다. 특히 파뿌리에는 느릅나무 껍질에 있는 것과 같이 끈적끈적한 액체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콧물을 멈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감기나 심한 기침이 날 때, 종종 맛있는 흰색 배의 씨를 뺀 후에 그 안에 꿀을 넣은 후 끓여서 즙을 만들어 먹으면 빨리 낫게 되는 이유도 이러한 원리가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이것 역시 흰색은 폐에 좋은 식품이고, 꿀도 흰색이며, 달기 때문에 위장에 좋아지고, 위장 기능이 좋아지면 폐 기능도 당연히 좋아집니다.
하나님께서 이름을 알든지 모르든지 우리 주위에 있는 모든 식물들을 사람들에게 필요한 약재로 이미 준비해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모든 것들을 볼 때에 아무것도 아닌 것은 없습니다.
예전에는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것을 알고 민간요법으로 사용하며 살아왔었는데 요즘은 화학요법으로 만들어진 양방 약의 효능이 강하다보니 자연 약재보다는 양방 약을 선호하게 되어서 기존에 있던 많은 치료 약재들이 후손들에게 전수되어지지 않고 있는 현실입니다.
최한의원 원장 최성규
210-722-2334
Choisacupunc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