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은 한의학에서 정기와 사기로 보고있다.
정기가 약하면 사기가 쉽게 찾아오듯이, 몸에 정기를 높이면 사기가 쉽게 찾아오지 못한다.
우선 면역력 기르기 5 가지를 알아보자.
첫 번째, 먹고 싶은 것을 먹는다.
몸에서 원하는 음식, 영양소를 잘 갖추어 잘 먹는다. 그렇다고 완전히 배부르게 먹는건 좋지 않다. 일단 술, 담배 중독성이 있는 것은 제외해야한다.
한의학에서 폐에 좋은 음식으로는 흰색 음식을 뜻한다. 그 예로는 도라지, 더덕, 배, 생강, 닭고기, 매운 음식등이 있으며 이들은 폐에 도움이 된다. 면역력을 증강시키기 위해서는 천연 식품과 컬러풀한 신선한 제철 과일 및 채소를 많이 섭취하고, 양질의 단백질을 포함하여 음식을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 번째,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라.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다. 스트레스는 스스로 조절해야 한다. 평소 긍정적인 사고 방식을 갖도록 노력하고, 사소한 일에도 항상 기뻐하며 범사에 감사하면서 행복감을 느끼려고 노력해야 한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특효약 중 하나는 웃음이다.
세 번째, 반신욕이나 족욕 등은 현대 생활에 지친 우리들의 면역력을 증진시키는데 아주 좋다.
또한 하루에 잠깐이라도 휴식과 명상의 여유를 갖는 것은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는 것은 휴식과 적절한 목욕이다.
네 번째, 가벼운 운동과 스트레칭은 숨이 가팔라지고 충분히 땀이 날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
하루 30분 정도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만으로도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 매일 10분 정도 평소보다 빠르게 걷거나 계단을 오르내리는 가벼운 운동도 도움이 되며, 관절이 안좋으신 분들은 수영을 하면 좋다.
다섯 번째, 잠이 보약이다.
최대한 밤 10시 전에 취침에 임하는게 좋다. 몸이 찬 분들은 잠자리에 들 때, 따뜻한 핫팩을 단전에 올리고 자는 것도 면역력을 증진시키는데 아주 좋다.
현대인들은 생활 속에서 갈증이 나면 시원한 물이나 얼음물을 찾는게 보통이다.
이럴수록 따뜻한 물이나 실내 온도의 물을, 혹은 음양탕을 드시는 것이 면역력에 도움이 된다.
최한의원
한의사 최성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