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해 성인남녀 절반 이상이 불안정한 심리 상태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2020년 한 해 동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높은 감염률과 방역에 대한 피로감으로 많은 사람들은 심리적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현재 백신이 개발되고 접종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심리적 불안감, 우울감, 무기력하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사회적 거리 두기가 연장되고 재택근무의 장기화로 고립감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코로나19는 우리의 평범한 일상에 변화를 주었습니다. 생계에 필요한 외출 외에 다른 모임은 자제해야 하고, 경제가 어려워지자 기업에서는 채용을 하지 않고, 일자리 유지가 힘든 자영업자나 직장인도 생겨났습니다.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늘고 부족한 신체활동으로 무기력을 호소하거나 모든 가족이 한데 모여 오랜 시간을 보내고 활동하다 보니 그 안에서 경험하게 되는 스트레스도 만만치 않습니다.
“코로나 블루”는 코로나19로 인해 경험하게 되는 부정적 심리 증상을 나타내는 신조어입니다.
현재 코로나 블루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정신의학적 기준은 없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19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고 식욕 변화, 수면장애 등 다양한 신체적 증상 및 늘 피곤하고 어떤 일에도 의욕이 없는 등 정신적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슬기롭고 현명하게 이 상황을 대체할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첫번째로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된 일상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 느끼는 감정은 나만 겪고 있는 문제가 아닌 여러 사람들이 겪고 있는 문제로 인식하고, 또한 이러한 감정들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번째로는 집에서만 생활하더라도 이전과 같은 생활 패턴을 유지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 규칙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간에 일어나고 잠에 드는 수면 패턴과 일정한 식사시간을 지키는 것은 우리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세번째로 실내생활이 길어지면서 사람들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어 체력저하를 경험하게 됩니다. 그래서 평소 집이나 실내에서 면역력을 높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내에서 가능한 취미활동을 하는 것은 매우 좋습니다. 실내에서 할 수 있는 마음이 즐거운 취미나 여가 시간을 가지고, 스트레칭, 걷기 등 꾸준히 신체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사회적 거리와 방역 지침을 따르며 짧은 외출을 통해 자연을 느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햇볕을 쬐고 바깥 공기를 마시면서 자연을 느끼는 것은 부정적인 감정을 줄여주며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안전수칙을 따르며 산책을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네번째로 지금의 상황을 인정하고 스스로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래 본인이 갖고 있던 취미 생활을 집에서 가볍게 시작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책 읽기, 영화 감상하기, 음악 듣기 등 혼자서 시작할 수 있는 취미생활도 도움이 되며 도전하고 싶었던 새로운 취미를 가볍게 시작하는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
최근에는 SNS, 유튜브 등을 통해 홈 트레이닝, 홈 베이킹, 홈 카페 등 다양한 취미 활동의 정보들을 찾아 새로운 취미 활동을 시작하는 사람들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섯번째로는 친구나 지인들에게 간간히 연락을 하며 서로에게 따뜻한 관심을 보여주는 것도 어려운 시기를 이겨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러한 작은 관심 하나가 나 혼자가 아니라는 큰 힘이 됩니다. 혼자 있어서 쌓인 외로움과 고독함은 함께 이야기하며 긍정적인 생각으로 변화할 것입니다. 요즘은 카카오 영상통화, Zoom, Facetime 등을 이용하여 가족들이나 친구들을 만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코로나19 이전의 시대로 되돌아가기 어렵다고들 합니다. 그만큼 변화한 시대에 적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습니다. 계속 우울하고 무기력하다고 생각하고, 불평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상황은 더 나빠질 것입니다. 각자의 자리를 지키며, 각자의 자리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최대한 찾아 즐겁게 생활한다면 보다 안정된 삶을 살아 갈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잘 살피고 만약 우울감이나 무력감 등으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도움을 받아 건강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한국 국가가 운영하는 심리상담 핫라인 ‘1577-0199’
심리치료에 도움되는 앱 “마음 프로그램, 마성의 토닥토닥”
무료 자가 진단을 도와주는 카톡 챗봇 “국가트라우마센터”
뉴욕가정상담소: 718-460-3800
한인가정상담소: 888-979-3800
KANWIN (여성핫라인): 773-583-0880
National Suicide Prevention Lifeline 24/7 at 800-273-8255
Crisis Text Line: Text SUPPORT to 741-741
National Alliance on Mental Illness: 1-800-950-6264
샌안토니오 건강학교 (210)372-75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