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종종 타인으로부터 이해 받지 못한다고 느끼곤 한다. 예를 들면, 연예인이 되고자 하는 여중생은 자신의 꿈을 허황된 꿈이라 생각하시는 부모님으로부터 이해받지 못한다고 느끼거나, 지친 아내는 집안 일을 도와주지 않는 남편으로부터 이해받지 못한다고 느끼기도 한다. 우리는 무엇때문에 타인에게 이해받지 못한다고 느끼거나 이해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끼는 것일까?
타인으로부터 이해받지 못할 경우, 우리는 존중받지 못한다고 느끼거나 무시당했다고 느끼는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하게 된다. 우리는 모든 타인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는 없다. 어떤 사람과는 문제없이 지낼 수 있지만 다른 어떤이와는 계속 부딪히기도 하며 가끔은 타인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인에게 이해받고자 매순간 노력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같은 가정환경과 부모님 밑에서 자란 형제자매라도 서로를 이해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더욱이 나와는 다른 환경과 문화에서 성장해온 타인이 나를 이해하기란 쉽지 않다. 우리가 타인에게 이해받으려면 무엇을 해야할까?
첫째, 우리는 타인이 나와 같은 생각를 하고 있을거라고 믿고 행동한다. 또한 내가 원하는 모습을 보여주길 바라기도 한다. 하지만 나와 타인은 다르며 같은 생각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우리는 혹시 타인에게 나의 잣대와 기준으로 나를 바라봐 주거나 대해 주길 바라지 않을까?
둘째, 우리는 타인과 나의 다름을 인정해야 한다. 나와 다른 삶을 살고 있는 타인은 나와 같지 않다. 타인 역시 나에게 이해 받지 못한다고 느끼고 있을 것이다. 우리는 모두 각자의 색깔과 모습으로 살고 있음을 잊는 것은 아닐까?
셋째, 우리는 타인이 나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이곤 한다. 앞에서 말했듯이 다른 삶의 경험과 역사가 있는 우리는 서로를 완벽하게 이해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타인에게 이해받지 못하는 것은 어쩌면 너무 당연한 것일지 모른다. 우리는 타인에게 이해받지 못하는 것에 불안해하거나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
마지막으로, 우리는 자신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내가 어떤 사람이며 어떻게 상황에 대처하는지 아는 것은 우리 삶에 매우 중요한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나 자신보다 타인에게 보여지는 나의 모습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아닐까?
성숙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어떤 성향의 사람인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타인에게 인정받는 것보다 나 자신을 이해하는 것이 타인을 이해하거나 타인으로부터 이해받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일지 모른다. 오늘부터 나 자신을 이해하고 알아가는 것에 매진하는 것은 어떨까?
샌안토니오 건강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