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에모토 마사루 박사가 쓴『물은 답을 알고 있다』는 책이 있는데 이 책에는 신기한 실험 결과들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물에 글씨를 보여주거나 말을 해주고, 음악을 들려주고 결정체의 모양을 촬영해 보았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각각에 대한 반응에 따라 다양한 모양이 되었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사랑, 감사 등 좋은 말에 대해서는 물이 아름다운 모양의 결정체를 이루었습니다.
반면 악마 등 나쁜 말에 대해서는 흉한 모양의 결정체를 이루었습니다. 이처럼 의식이 없는 물도 ‘말’에 반응을 보인다면 우리 인간들에게 ‘말’이 얼마나 중요할지 두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실제로 말에는 놀라운 능력이 있습니다.
또 다른 실험으로 밥 반 공기를 담은 밥그릇 2개로, 한 그릇에는 좋은 말을 하고, 한 그릇은 나쁜 말을 했더니, 좋은 말은 들은 밥은 그대로이고, 나쁜 말을 들은 밥은 곰팡이가 생겨서 상했답니다.
하나님 말씀에 능력이 있다는 사실은 우리가 잘 알고 있습니다. 창세기 1장 보면 하나님이 태초에 ‘말씀’으로 우주만물을 창조하셨습니다.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대로 그대로 되었습니다. 창조의 능력입니다. 이사야 55:11, 하나님 말씀의 능력에 대해 이렇게 말씀합니다. “나의 입에서 나가는 말도, 내가 뜻하는 바를 이루고 나서야, 내가 하라고 보낸 일을 성취하고 나서야, 나에게로 돌아올 것이다” 예수님의 말씀에도 놀라운 능력이 있습니다. (막 1:41-42)
“예수께서 민망히 여기사 손을 내밀어 저에게 대시며 가라사대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하신대 곧 나병이 그 사람에게서 떠나가고 깨끗하여진지라” 예수님의 말씀대로 나병이 나았습니다.
인간은 유일하게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피조물로 하나님을 닮은 점이 많이 있습니다.
말의 능력으로 인생이 달라 진다고 말씀하십니다. “사람은 입에서 나오는 열매로 배가 부르게 되나니. 곧 그 입술에 나는 것으로 하여 만족하게 되느니라.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그 열매를 먹으리라”(잠 18:20-21) 입에서 나오는 말이 씨앗과 같아서 열매를 맺는다는 것입니다. 그것에 따라 인생의 축복과 저주, 행복과 불행이 좌우된다는 것입니다.
심리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실제로 인생에서 언어생활이 2/3정도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인간 삶의 거의 모든 일들이 말로 이뤄집니다. 그런고로 이렇게 정리해 봅니다. 언어생활에서 승리하면 인생에서 승리하고, 언어생활에서 실패하면 인생에서 실패한다.
부정적인 언어들을 추방하고, 긍정의 말을 합시다. ‘안 된다’ 하지 말고 ‘된다’ ‘못 한다’ 하지 말고 ‘할 수 있다’ 말이 축복의 열쇠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 우리는 반드시 명심해야 합니다. 좋은 씨앗을 심어야 좋은 열매를 맺듯이, 좋은 말을 심어야 좋은 인생을 거두게 됩니다.
우리는 여기서 중요한 원리를 발견하게 됩니다. 나쁜 말의 씨앗을 심으면 반드시 나쁜 결과를 거두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말합니다 (잠 17:20) “마음이 비뚤어진 사람은 복을 얻지 못하고, 혀가 패역한 자(거짓말)는 재앙에 빠지느니라” “혀는 곧 불이요 불의의 세계라. 혀는 우리 지체 중에서 온 몸을 더럽히고 인생의 수레바퀴를 불사르나니 결국엔 그 혀도 지옥 불에 타 버립니다”(약 3:6) 나쁜 말을 하면 나 자신에게도 영향이 있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영향이 있습니다. 다 잘못 됩니다. 더욱이 하나님께서 그 말을 들으시고 심판하십니다. 무서운 사실입니다.
우리는 결단코 불신앙의 말, 부정의 말, 원망의 말, 저주의 말, 비난의 말, 분노의 말 이런 나쁜 말의 씨앗을 절대 심지 말아야 합니다.
● 말을 통한 인생 농사 : 좋은 씨앗 심기
그러면 우리는 구체적으로 어떤 말의 씨앗을 심어야 할까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인 몇 가지만 제시해 드립니다.
1) 믿음의 말 : 제일 좋음 말은 믿음의 말입니다. 하나님을 믿음으로, 예수님을 믿음으로 고백하는 말입니다. 그런 말을 하나님이 받으십니다. 그리고 역사하십니다.
2) 긍정의 말 : 하나님을 믿는 성도의 특징 중 하나는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긍정적인 말을 하려면 노력이 필요합니다. 의식적으로 밝은 면을 봐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의지하면서 긍정의 말을 토해내야 합니다. “할 수 있다” “된다” “괜찮다” “다시 해 보자” “잘 될 거야” 이런 말을 하면 자기도 모르게 용기가 솟아나고, 하나님도 도와주십니다.
3) 감사의 말 : 우리는 흔히 조금만 어려운 일을 당해도 쉽게 불평하고 원망하기 쉽습니다. 그런데 그 원망은 사람에게 대한 것이라도 결국은 하나님을 향한 것이 됩니다. 왜냐하면 그 일을 당하게 허용한 것은 어디까지나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서도 마음을 지키고 원망 대신 감사의 말을 하면 하나님이 기억하시고 축복해 주십니다. “감사합니다!” 우리도 감사의 말을 많이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의 기도를 많이 하고 하나님께서 더 많은 감사거리를 만들어 주실 줄로 믿습니다.
4) 축복의 말 : 생각해 보면 무시무시합니다. “망할 놈아!” “썩을 놈아” 이 말대로 되면 어쩌려고 그러나요? “여호와여 내 입 앞에 파수꾼을 세우시고 내 입술의 문을 지키소서”(시 141:3)
우리는 믿는 성도로써 믿음의 말, 긍정의 말, 칭찬의 말, 격려의 말, 축복의 말을 하면서 삽시다. 왜? 말이 축복의 열쇠이기 때문입니다. 말에 성공하면 인생도 성공합니다. 좋은 말을 하므로 성공적 인생을 살아가시기를 축복합니다.
류복현 목사 (킬린한인침례교회 담임목사) 254-289-88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