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처럼 세월이 어수선하고 불안할 때는 장차 일어날 일들에 대한 직통계시자들이 많아진다. 직통계시(直通啓示)란 옛날 선지자들처럼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계시를 받는다는 말이다. 오늘날에도 직통계시가 가능할까?
어떤 분들은 직통계시의 시대는 이미 끝났다고 말한다. 직통계시는 이미 성경안에서 완성되고 끝났다고 말한다. 그래서 오늘날 직통계시는 이단적이라고 한다.
또 어떤 분들은 오늘날에도 장래에도 하나님의 직통계시는 계속된다고 말한다. 만일 교회 안에서 어떤 분이 하나님의 계시를 받았다고 말하면 모든 성도들이 직통계시자를 성경의 말씀보다 신령하게 대하기도 한다. 문제는 계시(啓示)라는 말의 의미를 잘 모르면서 “계시를 받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는 점이다. 직통계시자들 때문에 교회가 깨어지기도 하고 담임목사의 리더십이 흔들리기도 한다. 과연 오늘날에도 직통계시가 있는가? 먼저 계시란 무엇인지를 알아 보아야 할 것 같다.
계시(啓示)란 무엇일까? 영어의 “Revelation”은 라틴어 “Revelatio”에서 왔다. 계시의 사전적(辭典的) 뜻은 “베일을 벗기다” 혹은 “가려져 있는 어떤 것의 덮개를 여는 것”을 뜻한다. 그런데 성경적인 “계시”는 하나님께서 자기 자신에 대하여 그리고 미리 준비된 계획과 뜻과 작정을 하나님의 때에 미리 알리시는 것을 말한다. 물론 하나님께서는 계시를 통해서 일하신다.
먼저 하나님 자신에 대한 계시는 무엇일까? 하나님은 영이시기 때문에 아무도 하나님을 직접 본 사람이 없다. 하나님은 자기 자신을 계시로 알리신다. 이것을 하나님의 자기계시라고 한다. 하나님의 자기계시는 하나님의 존재, 권능, 지혜, 경륜, 창조 사역과 구원 계획, 그리고 구원의 완성이 포함된다. 하나님의 자기계시는 언제부터 시작하셨는가? 하나님은 창조 사역을 통해서 자기 존재와 능력, 지혜와 영광을 계시하셨다. 창조는 하나님 계시의 시작이다. 종교개혁자 중의 한 사람 요한 킬빈(John Calvin)은 “창조를 통하여 불가시적 하나님이 가시적이 되었다”라고 말했다. 보이지 않는 하나님이 창조를 통하여 하나님의 작정과 영광과 지혜를 알리셨다. 창조 속에는 하나님의 작정, 영광, 지혜, 권능의 하나님의 자기 계시가 새겨져 있다. 이것을 일반계시(一般啓示)라고 말한다.
두번째로 하나님의 자기계시는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나타났다.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요1:18)
예수님이 행하신 사랑, 자비, 긍휼, 능력, 지혜, 신성을 보면 하나님을 볼 수 있다. 예수님이 행하신 모든 사역은 오직 하나님만 하실 수 있는 일을 행하셨다.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신성과 거룩과 전지전능성과 무소부재성을 나타내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지 않는 하나님의 직접적 계시는 없다. 독생자를 통해서 성자 하나님을 알게 하셨다. 성자 예수님은 성부 하나님의 자기 계시이다. 이를 특별계시(特別啓示)라고 말한다.
예수님께서 어느 날 예수님 안에 계시된 성부 하나님을 소개하셨다.
“나를 보았으면 아버지를 보았고 나를 알았으면 아버지를 알았으리라”(요14:7)
그러자 제자 빌립이 이렇게 요구했다.
“주여 아버지를 우리에게 보여 주옵소서 그리하면 족하겠나이다.”(요14:8)
그 때 예수님 안에 계신 성부 하나님을 분명하게 말씀하셨다.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요14:9)
예수 그리스도 안에 하나님의 계시가 나타난다는 뜻이다. 성자 예수님을 통해서만 하나님 성품, 사랑, 능력, 본질, 지식과 계시가 나타난다. 하나님의 계시는 아버지에게서 유래하지만 아들을 통해서 나타나고 계시된다. 그런데 예수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를 어떻게 볼 수 있을까?
오직 성령의 역사와 조명으로 이해되고 깨닫게 된다. 성령의 역사 없이는 계시를 하나님의 계시로 받아들일 수 없다. 사람은 하나님의 영이신 성령이 없이는 하나님의 자기 계시를 이해할 수 없다. 성령을 보내신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려는 것이다.
그렇다. 성부 하나님은 태초 이전부터 사람이 가히 짐작할 수 없는 뜻을 계획하시고 예정하셨다. 성자 하나님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셨다. 하나님의 계획과 작정하신 일을 친히 인간이 되셔서 실행하셨다. 그 성자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보게 하시고 하나님을 계시하셨다. 그리고 성령 하나님은 성자께서 실행하신 모든 구속의 사역을 증고하신다. 우리에게 적용시켜 주신다.
송영일 목사 (Y Edward Song, Th.M, D.Min)
케이티 새생명교회 담임
newlife0688@gmail.com
(832)205-5578
www.houstonnewlif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