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주별 선거관련 정보 알기 쉽게 총정리

By 변성주 기자
kjhou2000@yahoo.com
미주 한인들의 풀뿌리 활동의 근간이 되고 있는 미주한인유권자연대(이하 KAGC)가 2020년 본선거에 많은 한인이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50개 주 유권자 가이드’ 온라인 페이지를 출시했다. 이는 기존의 홈페이지에 선거 가이드를 추가한 것으로, KAGC는 지난여름부터 작업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50개 주 유권자 가이드’는 미주한인유권자연대 웹사이트 https://kagc.us에 접속한 후 상단 메뉴의 ‘Election Guide’를 클릭하면 미전역 50개 주 전체 지도가 나온다. 여기서 텍사스 주를 클릭하면 텍사스 주에 대한 유권자 투표 참여 안내가 자세하게 나와 있으며, 변동 사항이 있을 때마다 계속 업데이트 되고 있다. 상단 오른쪽에서 ‘선거 정보를 한글로 보기’ 버튼을 누르시면 한글로 해당주의 모든 선거 관련 정보를 한글로 편하게 볼 수 있다.
유권자 등록이 끝난 현 시점에서는 ▶투표 방법, ▶2020년 본선거 투표 대상 직책 및 내용, ▶한국어 지원 여부 등 선거관련 주요정보가 제공된다. 특히 코로나19 때문에 확장되거나 변동된 우편투표 관련 신청 방법 및 투표용지 제출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도 주별로 정리되어 있다. 맨 마지막 부분에는 선거 관련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도 주별로 정리되어 있다.
KAGC 의 송원석 사무총장은 선거 관련 질문이 있는 경우 선거 안내 페이지 밑에 이름과 이메일 및 질문 내용을 넣어 제출하면, 최대한 빨리 답변을 주고 있고, 전화 202-450-4252로 월-금, 9am-5pm 사이에 각종 선거 관련 문의에 대한 핫라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2020년 대통령 선거 및 본선거는 여러 가지 면에서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이므로, 많은 한인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선거에 많이 참여하길 희망하며, KAGC가 제공하는 선거 정보 가이드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