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y 김용선 지국장
satxlcc@gmail.com
샌안토니오 세종학당은 지난 8월 29일에 개강하여 총 15주간에 걸쳐 한국어, 한국문화, 동양화, 군의학, 케이팝, 한국 드라마와 영화 등 다양한 주제의 강좌와 문화 체험을 무료로 선보였다. 샌안토니오 세종학당은 한국 문화체육관광부 산하의 세종학당 재단에서 2020년에 신규 세종학당으로 지정되었으며 샌안토니오 지역 사회의 한국어와 한국 문화 교육에 기여하고 있다. 가을 학기에는 총 13개의 강좌가 개설되었으며, 총 등록자는 156명으로 지난 봄 학기에서 두 배 이상 증가하였다.
특히 2022년에는 특별 문화 프로그램이 폭넓게 개최되었다. 2022년 봄 학기 ‘코리안 게임 데이’와 ‘세종학당 한국어 말하기 대회’, ‘한글 마술쇼’에 이어 2022년 가을 학기에는 역사 스토리텔러 선 킴, 케이 팝 아카데미 ‘SL스튜디오’의 이솔림 원장 등 여러 방문 예술가를 초청해 특강을 진행하였다. 또한 세인트 메리 대학교와 세종학당에서 한국 문화 체험의 날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면서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쉽고 가깝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세종학당은 지난 12월 16일에 가을학기의 과정을 수료한 학생을 대상으로 세인트 메리 대학교에서 수료식을 진행했다. 수료식은 수강생들과 가족이 함께 참여한 축제의 장이었다. 케이 팝 댄스 수업의 학생들은 트와이스의 ‘I Can’t Stop Me’의 노래에 맞추어 특별 공연을 선보이며 수료식의 열기를 더했다. 임성배 학당장은 축사를 통해 “개인의 성공을 넘어 공동체의 성공에 기여하는 훌륭한 인재”가 되어야 함을 당부하며 언어 공부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를 전했다.
세종학당은 현재 2023년 봄학기 등록을 받고 있으며 구글 폼을 통해 등록이 가능하다. 세종학당은 현지 특수성, 학습자의 요구를 균형 있게 고려해 커리큘럼을 편성하여 학습자들의 한국어 레벨과 관심 분야에 따라 자유롭게 강좌를 수강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봄학기 수업은 1월 30일부터 5월 19일로 총 15주이며 수업료는 무료이다. 이번 학기에는 언어 수업인 세종 한국어 1, 2, 3, 4를 비롯해, 한국 문화, 동양화, K-POP, K-드라마와 뮤지컬, 한국전쟁에서의 군의학, 동양화 등을 다루는 문화 클래스가 개설된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Instagram(@sejong_sa), Facebook(King Sejong Institute San Antonio)에서 확인하거나 sejong@stmarytx.edu로 문의하면 된다
*봄학기 등록 구글 폼: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c33hz14mpsf0r2SuLNUOVrhRSzwP74WEipfTlgbP8hVgJjDg/viewform?usp=sf_lin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