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스턴-갈베스턴 개발 호재… 경기회복은(?)
신규 코로나19 구제 융자 론칭, EIDL신청 아직 가능

By 변성주 기자
kjhou2000@yahoo.com
휴스턴도 경제 회복에 안간힘을 쓰지만 새로운 코로나 트랜드의 가속화로 인해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의 완전한 복귀는 어렵다는 전망이다. 소비자들은 온라인 상품구입에 의존하고 있고 기후변화를 완화하려는 입법조치나 인식으로 인해 에너지 기업들도 비즈니스 모델을 재정비하고 있는 등 경제 환경이 함께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휴스턴 상공회 발표에 따르면, 휴스턴은 코로나19 피해가 극심했던 3~4월에 총 35만200개 일자리를 상실했고 5~9월까지 4개월 동안 11만3천800개로 32.5%의 회복에 그쳤다. 재정과 보험부분은 오히려 4배나 일자리가 증가했고 소매업부문도 79.1% 회복되었다. 가장 피해가 컸던 레스토랑, Bar 업계는 10만1천800개의 일자리를 상실했고 6만200개가 다시 생겨 59.1%의 회복률을 보였다. 무엇보다 코로나19 이후 상실된 일자리가 아직까지도 회복되지 않는 부분은 정부관련 일자리가 1만100개 없어졌고, 현재는 3만800개까지 떨어지는 등 더욱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민국이나 정부 관련 기관들의 대면 업무 폐쇄에 따른 문제일 것이다.
텍사스 고용위원회에 따르면, 휴스턴 메트로 지역은 지난 8월 총 5천300개의 일자리를 추가했다. 한편 미 소매연맹(NRF)이 발표한 내용에 의하면 많은 소매업체들이 연말연시를 위해 예년보다 일찍 재고 확보를 서두르고 있다는 것이다. 많은 소비자들이 혼잡과 배송지연을 피하기 위해 쇼핑을 앞당겨 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미 항구를 통한 수입 추적을 한 결과 2018년 최고치를 넘어섰고, 9월은 전년대비 10.9% 증가했다. 이런 데이터를 토대로 올 봄 사상 최대 감소를 기록한 소매업계가 6개월이 채 안되어 소매 판매가 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는 것은 아닌지 기대하고 있었다. 그러나 코로나19는 여러 가지로 불확실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섣부른 판단과 기대는 자제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SBA 소상인 지원창구 아직 “OPEN”
한편 미 재무부와 중소기업청(SBA)은 5만불 이하의 급여보호그램(PPP) 신청 사업주들에게 간편하게 탕감을 신청할 수 있는 새로운 지침을 지난 주 8일 발표했다. 정부는 당초 탕감 금액 한도를 15만불 이하로 논의하기도 했으나 발표는 5만 달러 이하로 제한했다.
PPP 대출은 모든 비용을 급여, 렌트, 유틸리티, 모기지 이자 등으로 사용한 경우 탕감할 수 있도록 설계됐었다. 특히 급여비용이 60% 이상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 탕감의 가장 큰 조건이었다. 그러나 이번 조치로 5만불 이하 대출 사업주들은 종업원 숫자가 신청 당시보다 줄었거나 급여를 감봉했어도 상관없이 전액을 탕감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소매 사업주들은 간단히 3508S 양식(1페이지)을 작성하여 사인하면 탕감을 받게 된다.
정부 발표에 의하면 이번 신규 규정으로 PPP 대출의 68%에 달하는 3백50만 중소사업체들이 혜택을 보게 된다. 그러나 이들의 대출 금액은 PPP 전체의 12%에 불과한 총 6백20억 달러에 불과하다.
한편 휴스턴-갈베스턴지역개발공사(Houston-Galveston Area Local Denelopment Corporation)는 새로운 코로나19 소상인 구제 회복 융자 프로그램을 론칭했다.
신규 융자는 10월 14일부터 온라인 신청 접수가 시작되었다. 융자 대상은 텍사스-걸프해안 지역 13개 카운티에 속한 사업체들이며, 융자액은 최고 5만 불까지다. 융자 상환 시작 후 3개월 유예기간이 허용되며, 융자를 받은 후 1년 동안은 무이자, 1년 뒤에는 4% 이자가 붙으며 융자기간은 5년이다.
온라인 신청서류는 2년간 재정서류, 2020년 현재 재정관련 서류, 부채 일정, 최소 20% 오너십을 갖고 있는 모든 소유주에 대한 재정서류, 임대나 모기지 서류, 임대 계약서, 보험 등이 필요하다.
코로나19로 입은 비즈니스 피해가 1회적인 PPP 융자나 EIDL 론 등으로 당장 회복될 수는 없다. 그렇다고 코로나 관련 SBA 구제 융자를 받은 사업체가 또 다른 융자를 은행을 통해 받는 것도 어렵다.
정부관련 기관이 코로나19 소상인 구제 및 회복이라는 뚜렷한 목적을 갖고 새로 제공하는 SBA 융자 프로그램이므로 소규모 사업체의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SBA는 아직 EIDL 융자 신청도 창구가 열려 있다며 아직 신청을 하지 않은 소상인들에게 회복의 기회가 될 수 있음도 고지했다.
*융자신청 사이트: http://www.hgaldc.com/eda-loan/default.as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