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C, 14일 새로운 마스크 지침 업데이트

By 변성주 기자
kjhou2000@yahoo.com
미 질병통제예방센터(이하 CDC)는 코로나19와 오비크론 변종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최신 마스크 지침을 업데이트했다.
14일 발표한 지침에서 CDC는 천 마스크 보다는 얼굴에 딱 맞는 1회용 수술 마스크와 KN95 를 권장했다. 또 N95 포함한 NIOSH 승인된 마스크가 최고 수준으로 보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천 마스크는 느슨해서 보호면에서 기능성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비록 N95 및 KN95 마스크가 최상의 보호 기능을 제공하지만, 적절하게 맞고 코 주변이나 안면 측면을 따라 틈이 없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고 CDC는 강조했다.
CDC의 업데이트에 특이한 내용은 별로 없지만, 오미크론 변종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히 증가하자 사람들이 착용하는 마스크 유형에 대한 주의와 관심을 재확인하는 의미가 크다.
델타 및 오미크론 변종이 출현하기 전에 일부 연구에서는 천 마스크가 사람에 의해 퍼진 구강 바이러스 입자를 줄일 수 있다고 했다. 특히 의료용 마스크가 부족할 때 천 마스크를 사용하면 개인보호장비로서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현재의 오미크론의 추세에 비추어 볼 때 천 마스크는 하나의 장식품에 불과할 뿐이라는 지적을 하고 있다. 코로나19 발생 초기 처럼 N95 마스크의 공급 부족 현상이 제기될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N95나 KN95 마스크를 고집하라고 하기 보다는, 기존 천 마스크나 1회용 마스크의 잘못된 착용법을 개선하고, 두겹으로 착용하거나 혹은 마스크 고리를 조정하여 얼굴에서 들뜨지 않도록 하는 식의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쉬운 방법들을 권장하고 있다.

천 마스크 보다 기능성 마스크 권장
아직까지 CDC는 N95 마스크를 어린이용으로 승인하지 않았다.
N95, KN95 및 KF94와 같이 권장되는 마스크와 유사하게 천 마스크와 시술용 마스크는 코, 입, 턱에 꼭 맞을 때 가장 잘 맞는다. 마스크에는 여러 겹의 부직포 재료와 노즈 와이어가 있는 것을 착용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을 경우 일반 소비자들은 추가 보호를 위해 시술용 마스크 위에 천 마스크를 겹칠 수 있다고 CDC는 제안했다.
CDC에 따르면 “마스크가 잘 맞으면 따뜻한 공기가 마스크 전면을 통해 들어오는 것을 느낄 수 있고 숨을 쉴 때마다 마스크 재료가 안팎으로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안경을 쓰는 사람의 경우 안경에 김이 서리면 밀봉이 잘 안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 주 미국에서 급증하는 코로나19 사례를 막기 위해 다음주부터 1인당 3장씩 N95 마스크를 배포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7억 5천만 개의 N95 마스크가 의료 종사자를 위해 비축되어 있다고 했다.
한편으로는 마스크 중요성이 강조되고 N95, KN95 및 KF94 마스크에 대한 언급이 나오면서 서 가짜 마스크 시판도 이뤄지고 있다. 이에 CDC는 헐렁하게 배송되거나, 더럽거나 잘못 취급되거나, 제조업체가 아닌 다른 포장으로 도착하는 마스크에 주의하고, 가짜 마스크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침과 사진도 제공하고 있다. 이번 CDC의 업데이트된 지침은 “마스크가 없는 것보다 낫다”는 분명한 진실을 강조하면서 다소 느슨했던 마스크 착용에 경종을 울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