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날때부터 뻣뻣한, 그야말로 유연성 제로~인 분들 주.목.하세요!!”
안녕하세요. 몬트리올 요가강사이자 유튜버(YOGA SONG – HAYEON)의 송하연입니다. 요가를 처음 시작하러 오신 분들 대부분이 몸이 막대기처럼 뻣뻣하다는 이유로 시작전부터 자신없어하시는 경우가 많으신데요, 저또한100퍼센트 공감하고 이해하는 부분입니다. 저도 20대후반에 출산을 위해 요가를 처음 시작하며 당시 제 몸이 심각하게 뻣뻣했음에 다소 충격을 받았었지요. 저를 제외한 대부분 엄마들이 너무나 쉽게 하는 동작들을 저 혼자 낑낑대고 있었거든요. 그때부터였던 것 같아요. 무슨일이 있어도 하루 10분 이상은 매일 요가로 몸을 스트레칭해주었고, 결국 막대기 몸에서 꽤 유연한 몸으로 변하게 되었답니다. 말이 하루 10분이지, 무언가를 매일 꾸준히 해나간다는 건 결코 만만하지 않거든요. 그래서 이번주는 아무리 바빠도 이 동작만은 꼭 하셨으면 하는 동작들만 모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허리가 아파 고생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동작들이니 꼭 영상 보시며 함께 해주세요. 아직 제 채널 구독하지 않으셨다면 유튜브에서 YOGA – SONG HAYEON을 찾아 구독하시고, 최근영상 중, Flexibility(mini yoga flow) 영상을 찾으시면 쉽게 따라하실 수 있을 거에요.
오늘 첫번째로 배울 요가자세는, 자누실사아사나(Janusirsasana) 입니다.

HOW TO>>
- 두다리를 뻗고 앉은 상태에서 왼 무릎을 접어 왼발을 오른쪽 허벅지 안쪽 가까이에 둡니다.
- 내쉬는 숨에 천천히 상체를 접어 앞으로 전굴해줍니다.
주의! 허벅지가 많이 타이트하신 분들은 오른 무릎을 구부려주셔도 됩니다. - 가슴을 앞으로 보내고 어깨는 뒤로 보내며 척추를 길게 늘려줍니다.
- 3-5회 깊은 호흡후 제자리로 돌아와 반대 다리도 동일하게 스트레치 해주세요.
두번째 자세는, 피라미드(Pyramid) 자세입니다.

HOW TO>>
- 런지 자세에서 앞 무릎을 펴줍니다. 참고로 영상에서는 뒤에 있는 다리의 무릎을 구부려 바닥에 대주었는데요, 햄스트링이 많이 타이트하신분들이나 초보자들은 뒷무릎을 붙이고 하셔도 좋습니다.
- 손가락 끝으로 바닥을 누르고 상체는 곧게 펴는 노력을 해보세요. 특히 두 엉덩이가 일직선에 위치하도록 하도록 합니다.
- 내쉬는 숨마다 앞다리를 조금씩 펴는 연습을 합니다.
주의! 쉬운 동작이 결코 아니므로 무리하게 한번에 다리를 펴기보다는 자신의 가동범위에 맞춰 천천히 호흡하며 스트레칭 해주세요. - 반대쪽도 동일하게 진행하며 두 다리중 좀더 뻣뻣한 한쪽이 있다면 그 허벅지를 늘려주는데 좀더 시간을 투자해주세요.
세번째 자세는, 스탠딩 스프리트(Standing Split)입니다.

HOW TO>>
- 런지 자세에서 앞다리에 체중을 실은 상태에서 뒷다리를 들어줍니다.
- 코어의 힘으로 균형을 잡고 천천히 뒤의 다리를 천정쪽으로 올려줍니다. 이때 앞 무릎은 살짝 구부려주셔도 좋습니다.
- 유연성이 가능하신 분들은 가슴을 천천히 앞 다리의 허벅지쪽으로 보내 정수리를 바닥으로 보내주셔도 됩니다.
주의! 이 포즈의 목적은 위에 올린 다리가 천정쪽으로 보내는 것이 아니라 두 엉덩이의 균형을 맞춘 상태에서 앞에 지지하고 있는 다리의 허벅지 뒤를 늘려주는 것이라는 것 기억해주세요. - 반대 다리도 동일하게 스트레칭해주세요. 위의 동작에서와 같이, 좀더 타이트한 쪽의 허벅지를 좀더 오래 스트레칭해주세요. 위의 동작들은 단순히 유연성을 향상 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골반의 정렬과 교정에 효과가 커, 생리통 완화와 만성 허리통증이 있으시거나, 다리나 무릎이 평소에 불편하셨던 분들에게도 좋은 자세입니다. 하시다가 궁금한 점 생기시면 유튜브 영상 하단에 댓글로 남겨주세요. 그럼 이번주도 사랑하는 사람들과 건강에 좋은 음식 함께 해드시고, 매일 10분 요가도 꾸준히 해주시며 더욱 건강하고 의미있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송하연, 요가티처/요가풀니스라이프 (Yogafulness Life) 대표
유튜브 검색창에‘YOGASONG-HAYE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