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 없는 물질을 합성하여 특허출원을 하여 지금의 약들을 만들어 특정질환 치료에 사용하는 것 말고 우리가 자연에서 찾을 수 있는 물질들을 통해 가벼운 근육통과 같은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근육은 뼈와 뼈를 이어주는 관절을 지나 수축과 이완의 과정을 통해 관절의 움직임을 만들어 낸다. 보통 빨리 수축하고 폭발하는 힘을 가진 근육은 힘을 쓰기 위한 근육이며 속근이라고 한다. 반대로 뼈를 지탱하고 오랫동안 힘을 쓰는 근육을 지근이라 하며 보통 감자탕을 먹을때 등뼈에 붙어있는 부드러운 고기부분이다.
이들 근육은 아세틸콜린 이라는 신경전달물질과 칼슘과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 대사로 인해 수축과 이완이라는 고유의 생리적 임무를 맡고있다. 그런데 여러원인으로 인해 근육이 수축만 강요받는 조건이 지속될경우 몸을 움직이는게 불편해지고 생활에 어려움을 주는 근육통이 생기는 원인이 된다. 이럴때 가장 흔한 방법은 진통제 처방과 항염증제 또는 근육이완제를 먹는 것이다. 근육통은 원인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기때문에 처방하는 근육통의 종류도 다양하게 존재한다.
이런 다양한 종류의 근육통에 모두 적용되는 자연재료들이 있으며 가벼운 근육통일경우 실생활에 적용해 볼 수있다.
라벤더 오일: 라벤더에는 약 100여 가지의 화합물들이 추출되는데 대표적으로 linalool, perillyl alcohol, linalyl acetate, camphor, limonene, tannins, triterpenes, coumarins, cineole, and flavonoids과 같은 성분들이다. 이중에 linalool과 linalyl acetate 같은 성분이 cAMP mediation 기전을 통해 통증을 감소시켜 준다는 연구가 있다. (Gamez MJ, Jimenez J, Navarro C, and et al. Study of the essential oil of Lavandula dentata L. Pharmazie 1990;45(1):69-70). 활용방법은 라벤더 오일을 활용해 통증부위를 가볍게 문지르며 혈액순환이 되도록 해준다. 라벤더 꽃이 있으면 물에 꽃을 넣어 목욕을 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카모마일: 카모마일은 이미 아주 활발히 연구가 되어온 물질이며 플라보노이드와 터페노이드 같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과 이완, 항염증, 진정성분을 함유한것으로 유명하다. 근육통에 가장 많이 쓰이는 물질중 하나이며 보통 차로 만들어 마시는것이 가장 효과가 좋은것으로 보고된다.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2995283/
로즈마리: 로즈마리는 2007년경 Nature Reviews Neuroscience and online November 8 in the Journal of Neurochemistry 학술지에 발표된 Carnosic acid(CA)라는 활성물질이 퇴행성 신경병변에 큰 효과를 보여준다고 발표되면서 대중에 관심을 끈 이후 꾸준히 기능의학이나 자연치료하는 의사들로부터 사랑을 받아 온 재료이다. 대표적인 성분은 1,8-cineole, borneol, camphor, carvacrol, and alpha-pinene, phenolic diterpenes, flavones, the caffeic acid derivative rosmarinic acid, the triterpene ursolic acid, other terpenes such as verbenone, and carnosic acid 등이 있는데 1.8-cineole가 대표적으로 근육통과 같은 각종 통증완화에 효과를 주는 성분으로 알려졌다. 로즈마리는 지중해 식물이며 아로마테라피를 할 때 많이 사용되며 가정에서는 차를 이용해 마시면 좋다. 목욕을 할 때 로즈마리 오일을 넣고 목욕을 하면 관절질환에도 효능을 볼 수 있으며 어깨승모근이 뭉쳐 아플경우 로즈마리 차를 따뜻한 수건에 적셔서 올려놓고 찜질을 하면 효과적이다. 필자가 축구선수들이 경기가 끝나고 그 다음날 이완근에 근육통이 있으면 자주 사용하는 방법이며 마그네슘 설파이트 거품과 함께 섞어서 이용하는데 아주 효과적이다.
발레리언 뿌리: 신경안정제로 처방되는 약인 diazepam 의 성분인 Valium과 같은 효과를 낸다고 해서 천연바륨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불안증과 스트레스를 다스리고 특별히 생리통에 효과를 주는 재료이다. 보통 차로 마시는데 주의 할점음 졸음을 유발할 수 있어 하루 2회이상 마시지 않기를 권한다.
카옌페퍼: 텍사스에서 쉽게 볼 수 있고 자라는 허브일종의 고추인데 요리재료로 쉽게 구할 수있 다. 보통 말려서 가루를 내어 쓰는데 살리실산염이 대표적인 활성성분이다. 항염효과를 포함해 근육을 이완시키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된다. 보통 마사지 오일이나 로션에 조금 뭍혀 사용하는데 호불호가 많다.
위의 재료들은 특별히 운동후 지연성 근육통 (DOMS)과 같은 경우에 가볍게 사용할 수 있으며 근육이 직접 외부로 부터 충격을 받고 조직세포가 파열되어 생기는 근육통일 경우는 병원을 직접 방문해 근육이완제 같은 형태의 물질로 치료를 받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상담 및 문의 :
Dr. 이기현 (Dr. Lee, Kee)
(DC, PT, ATC, LMT, ACSM-EP)
마이 헬스클리닉 카이로프랙틱 센터
281- 846-37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