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y 변성주 기자
kjhou2000@yahoo.com
휴스턴 한인간호협회는 Light & Salt Association과 협업으로 텍사스에 거주하는 아시안계 자녀들의 건강보험가입을 확대하기 위한 사업으로 CHIP 건강보험 프로그램을 지난 해 9월부터 실시해오고 있다.
한인동포사회에 CHIP 건강보험 프로그램 가입을 전담하고 있는 연봉월 담당을 만나 자세한 정보를 들어본다. -편집자주-
CHIP 건강보험에 대한 간략한 소개는?
미국 의료복지프로그램 중 저소득층 가정의 성인을 위한 메디케이드가 있다면, 18세 이하 모든 자녀들을 위한 CHIP 건강보험이 있다.
1년에 50불미만의 저렴한 가입비로 정기검진과 일반진료를 비롯해 치과, 안과 및 시력검사(안경), 처방약과 백신, 전문의 진료와 정신건강, 입원치료까지 모든 의료서비스가 커버된다.
현재 가입 현황은 어떠한가?
정부지원 어린이건강보험 CHIP에 대해 알고 있는 분들도 있지만 아직도 한인사회에 홍보나 인지도가 미흡한 편이다. 그동안 CHIP 건강보험의 가입을 도울 한인사회 내 담당창구가 없었다가 뒤늦게나마 휴스턴 한인간호협회가 맡게 되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간호협회는 지난해까지 한인건강증진행사를 15년 째 실시해왔고, 암환자 및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도 저조한 참여 속에서도 그 명맥을 유지해오고 있다.
CHIP과 함께 메디케이드의 신규 가입과 갱신도 돕고 있으므로 많은 동포들의 이용을 바란다.
다른 커뮤니티는 어떻게 혜택 대상을 늘리고 있나?
중국이나 히스패닉 커뮤니티는 인구도 많지만 복지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담당하는 기관들도 많다.
흑인 커뮤니티 역시 CHIP을 비롯해 연방정부, 주정부 혹은 카운티가 지원하는 각종 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편이라 혜택을 받는 가정도 많다. 중국 커뮤니티의 경우 각 비즈니스를 방문해 종업원 자녀들이 CHIP에 가입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를 병행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가입률이 저조한 한인동포사회를 위해서 현재 교회방문 순회 설명회, 동포사회 각종 이벤트에 홍보 부스 설치 등 효과적인 홍보 전략 방안들을 강구하고 있는 중이다.
기억에 남는 케이스가 있는지?
한인사회 내에 CHIP 프로그램을 시작한 지 이제 6개월 정도 지났기 때문에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온라인을 통해 정보를 접하고 오히려 한국과 멕시코 등지에서 연락을 해왔다.
자녀와 휴스턴 이주를 준비하고 있다는 한 분은 미국의 의료비가 비싸서 겁났는데 휴스턴에 좋은 프로그램이 있어 너무 안심이 된다고 하셨고, 자녀의 병 치료를 위해 멕시코에서 미국으로 이주를 고려하고 있는 한 부모님은 고려하고 있는 정착지가 휴스턴은 아니었지만 CHIP과 같은 어린이 대상 의료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다면서 고마움을 전하기도 했다.
보험 가입 성사 횟수를 떠나 꼭 필요한 가정에 적절한 의료 혜택과 정보를 연결해주는 다리 역할에 큰 보람을 느끼고 있다.
다른 보험과 비교하여 CHIP이 갖는 장점은?
CHIP 건강보험은 오바마케어와 같이 별도 가입기간이 필요 없다. 1년 365일 가입 가능하고 한번 거부당했어도 서류를 보완하거나 자격이 된 이후에 여러 번 재신청할 수도 있다.
물론 현재 자녀가 질병을 갖고 있는지 유무와 관계없이 보험 신청을 할 수 있다. 특히 신청자격에 있어 어린이 메디케이드는 4인 가족 기준 월수입 2,854불(연간 소득 34,248불) 이하 저소득층 가정에 해당되지만, CHIP은 4인 가족 월수입 4,314불(연간 51,758불)까지도 신청 가능하기 때문에 훨씬 많은 가정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공적부조’ 개정 정책에도 포함되지 않으므로 안심하고 신청하길 바란다.
특히 이민생활의 고단한 삶으로 정작 보험이 필요한 가정에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안타까움이 없도록 CHIP 프로그램이 입에서 입으로 널리 홍보될 수 있도록 동포들과 교회, 직장, 한인회 등의 단체나 기관들도 함께 협력할 수 있기를 바란다.
현재 예약을 통한 무료 상담은 새누리교회 내 사무실에서 화, 목, 금(오전 10시-오후 3시경), 수(오후 12시-5시)에 하고 있고, 자세한 문의와 예약은 전화 832-377-7928 나 휴스턴한인간호협회 홈페이지 HoustonKna.org를 참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