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 장학금부터 국가 장학금까지

By 변성주 기자
kjhou2000@yahoo.com
5월은 많은 졸업생들이 배출되고 새로운 희망과 도전의식이 충전되는 시기이다. 휴스턴 한인사회에도 단체나 기관들의 크고 작은 장학금들이 장학생 모집을 시작하고 있다. 이미 휴스턴 서울대학교 동창회(회장 김정환)와 재미과기협(회장 김영기)은 3월 말로 장학생 모집을 마감했다. 그러나 현재 열려있는 창구도 여럿이고, 몇몇 기관과 단체들도 공모요강 발표를 앞두고 있다는 소식이어서, 관심을 기울인 만큼 기회는 더 있을 것으로 보인다.

◇ 휴스턴호남향우회
(사)휴스턴 호남향우회(회장 정성태)의 5.18 장학생 모집은 올해로 9년째 이어지고 있다. 10명의 고등학생들에게 각 1천 달러의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는데, 호남향우회의 첫째 사업이 장학사업이라고 발표한 만큼 해마다 많은 한인학생들이 장학혜택을 받고 있다. 2023년 가을 대학입학 예정자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접수 마감은 오는 5월 11일(목)이며, 5월 18일(목) 5.18 기념식에서 장학금 수여식이 거행된다. 서류는 신청서, 에세이(주제 나의꿈), 추천서 1부가 필요하다. 신청서 제출은 honamhouston@gmail.com, 담당 및 문의는 정성태 회장 832-640-6110, 양진규 장학위원장 832-605-5088 로 하면 된다.

◇ 이화여대 휴스턴동창회
이화여자대학 휴스턴동창회(회장 양영회)는 제29차 장학생 모집을 공고했다. 매년 2명의 장학생을 선발하고 있는데, 올해는 5월 1일(월) 신청 마감을 앞두고 있다. 장학생에 선발되면 각 1천 달러의 장학금이 수여된다. 5월 8일 선발결과를 개별통지하고 수여식은 5월 13일(토)로 예정돼있다. 자격은 텍사스 남부에 거주하는 동포자녀 여학생으로 기독교인에 한한다. 대학 입학예정자와 대학 재학생 모두 가능하다. 성적 B학점 이상이며, 동점자일 경우 경제적 지원이 필요한 학생을 우선 선발한다. 서류는 성적표 1부, 추천서 1부, 자기소개서 및 장학금 사용목적에 관한 에세이가 필요하다. 신청접수 및 문의는 houston.ewha@gmail.com (양영회 장학위원장)으로 하면 된다.
◇ 한미장학재단(KASF) 남서부지부(회장 이원호)도 2023년 장학생 선발을 시작했다. 텍사스주를 포함해 알칸사, 루이지애나, 미시시피, 오클라호마까지 5개 주에 거주하는 풀타임 학생들로서, 고등학생, 대학입학 예정자, 대학재학생, 대학졸업 예정자, 그리고 한국전 참전용사(1950년 6월 25일~1955년 1월 31일) 직계후손들 등이 대상에 포함된다. GPA 3.0 이상이며 한국계 혈통의 학생(입양인 포함)이어야 한다. 마감은 오는 6월 30일로 아직 시간은 넉넉하다. 장학금 신청 접수는 지역챕터별로 받으며, www.kasf.org/apply-swrc 에서 해당 카테고리로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요강은 추후 발표할 예정이다.
◇ 국가장학금으로는 재미한인장학기금 장학생 선발에 지원할 수 있다. 재미한인장학기금은 1981년 한미수교 100주년 기념으로 설립된 장학기금이다. 지난 해 미국지역 동포 대학생은 16명 내외로 일반 장학생 12명 내외, 예능계 장학생 2명 내외 그리고 특수(입양 및 장애인학생) 장학생 2명 내외를 선발했다. 지난 해 휴스턴관할지역에서 동포대학생, 유학대학생, 유학대학원생 총3명이 선정됐다. 매년 4월 중 모집요강이 발표되고 6월 중에 장학금 접수를 마감한다. 장학생에 선발되면 1인당 1천 달러를 지원받는다. 신청서는 대사관 홈페이지 http://overseas.mofa.go.kr/us-ko/index.do 에서 재미한인장학기금을 검색하거나 휴스턴한국교육원으로 우편 혹은 방문접수 하면 된다. 제출서류는 신청서, 성적증명서, 추천서(소속학교 교수), 에세이, 이력서 등이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추후 교육원 홈페이지 http://www.houkec.org/ 를 참조하면 된다. 전화 713-961-4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