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4일(월) 신청 마감… 총영사관에 접수

By 변성주 기자
kjhou2000@yahoo.com
휴스턴 총영사관(총영사 안명수)은 오는 10월 5일 2020년 ‘제14회 세계한인의 날’을 기념해 재외동포 분야 유공자 포상 추천을 받는다.
외교부는 750만 재외동포와 모국 간의 유대 강화와 상생 발전을 위해 지난 2007년 ‘세계한인의 날’을 법정기념일로 지정하고 매년 유공자를 포상해오고 있다.
포상 대상은 재외동포의 권익 신장과 동포사회 발전에 공헌한 재외동포 유공자 및 국내 유공자로 국민훈장, 국민포장, 표창 등으로 포상한다.
신청 기간은 올해 유공자 포상 추천은 4월 20일(월)부터 5월 4일(월)까지 2주간이다. 한인회 등 동포사회를 대표하는 각종 동포단체의 대표나 원로 등이 추천할 수 있다.
추천방법은 추천인과 피추천인 정보, 피추천인 공적 내용 등이 첨부된 추천서 양식에 의거해 작성한 후 관련 증빙자료 등을 스캔하여 이메일(swlee19@mofa.go.kr) 또는 총영사관으로 우편 접수하면 된다.
추천 대상이 미 시민권자인 경우 영문 공적조사 작성대상이 되므로 추천서 내용은 영문으로 기재해야 한다.
포상대상자 추천은 대한민국 국민 개인, 관련 기관, 단체, 기업 등의 제한없이 누구나 할 수 있다. 현재 수사 중에 있거나 형사처분을 받은 경우, 과거 포상이 취소된 자 등은 추천에서 제외된다.
동포담당 이시완 영사는 “일단 추천을 한 이후에는 철회나 추천자 변경, 관련자료 변경 등이 불가하며, 공적 심사 등 법령절차를 거쳐 정부포상 대상자로 선정되거나 추천 훈격이 결정되고 나면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외교부는 심사와 검증을 거쳐 포상 명단을 10월에 홈페이지에 게재하거나 개별 통보하고 수상은 ‘세계한인의 날’에 거행한다.
*휴스턴총영사관: 1990 Post Oak Blvd. #1250, Houston, TX 77056/ 713-961-0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