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미디어와 지역단체들의 통합된 노력 필요

By 변성주 기자
kjhou2000@yahoo.com
2020 센서스가 한 달 남짓 남았다.
센서스국 일정에 의하면 3월 중에 각 가정으로 메일이 발송되어 2020 센서스 참여에 대한 디렉션이 전달될 것이다.
특히 온라인을 통한 센서스 참여를 적극 추천하고, 메일 발송이나 전화로 참여하는 방법 등이 사전 고지된다.
이에 앞서 지난 21일(금) 오전 11시부터 휴스턴보건국의 사우스웨스트 다중서비스센터에서 ‘The High Stakes for Houston in the 2020 Census’가 포럼 형식으로 열렸다. 이날 이벤트는 Ethnic Media Service와 Houston in Action 이 공동 진행했다.
취지는 2020 센서스를 위한 센서스 국이 첫 번째 메일 발송 몇 주 전을 맞아 휴스턴 사람들이 센서스에 모두 참여하는 높은 성적을 낼 수 있기 위한 노력과 그 일환으로 각 인종을 대표하는 미디어와 커뮤니티 리더들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그리고 특히 영유아들과 같은 어린 연령층이 센서스에서 누락될 위험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졌다.
이날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석해 2010년 이래 인구변화에 대한 대략적 내용, 커뮤니티 그룹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정보, 그리고 질의응답 등으로 진행됐다.

약자 돕기 원하면 센서스 참여부터 돕자
이날 진행을 맡은 Ethnic Media Service의 샌디 클로즈(Sandy Close) 는 커뮤니티 단체와 시와 주정부 관계자, 그리고 각 다양한 인종을 대표하는 미디어들이 한 자리에서 “인구조사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며 서로 다른 지역사회와 세분화된 지역사회 사이에서 포괄적인 통신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디지털 광고로의 전환으로 광고 기반이 급격이 위축되어 힘든 시기이지만 이러수록 지역사회 단체들과 협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의 메인 주제에 대한 토론에서 각 발표자들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 인구분포적 내용(Dr. Richad Murry, U of H) : 2010년 이래 전체 미국 인구는 감소현상을 보이고 있다. 2008년 경제붕괴 이후 시작된 인구 감소는 가속화되고 있지만, 휴스턴은 다르다. 지금까지 많은 조사 결과 향후 약 4백만명의 인구가 텍사스에 추가 되었다. 텍사스에만 100개 카운티가 있고, 83% 인구 성장, 그리고 휴스턴에 120만명, 해리스카운티에 70만명이 추가되었다. 특히 휴스턴은 다양한 국제 이민사회가 계속 성장하고 있다.
□ 주정부 정책에 끼치는 영향 (Katie Lightfoot, 텍사스주 예산 정책) : 센서스의 중요성은 여러번 말하지만 우선 우리의 목소리, 삶의 문제, 지역 비즈니스와 기업에 큰 영향을 끼친다. 많은 기업들이 시장조사나 인구조사에 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제로 텍사스 주에 얼마나 살고 있냐에 따라 연방정부에서 텍사스로 지원되는 자금의 규모가 달라진다.
□ 휴스턴 교육을 위한 영향( Juliet Stipeche, 휴스턴 시 교육부): 인구조사에 대한 사람들의 의심과 불신을 먼저 불식시켜나가야 한다. 끊임없이 센서스 중요성을 이해시키고 중요성을 알리지 않으면 점차 참여인원은 줄어든다. 지난 2012년 휴스턴 시 역사상 가장 큰 펀딩 프로그램을 통과했다. 이는 2010년 인구조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했다. 그래서 휴스턴 학군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었다. 1인당 지원되는 지금이 달라지면 건물 설계에도 영향을 끼친다. 우리 주변 장애가 있는 가정을 돕기 위해서는 먼저 그들 하나하나 인구조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먼저 돕고 부모들을 교육시켜야 한다.
이날 많은 아시안 미디어들이 참석했고 한인사회를 대표하여 신현자 시민권자협회장이 참석해 질의응답을 했다. 신현자 회장은 센서스에 대한 적극적인 지역사회 캠페인도 결국 재정적 지원이 선행되어야 한다면서 휴스턴 한인사회가 2020센서스를 위해 받은 그랜트로 다양한 캠페인활동이 10년 전보다 훨씬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