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비교, 등록까지 15일 모두 마감
메디케이드·CHIP 은 연중수시 가입

By 변성주 기자
kjhou2000@yahoo.com
일명 오바마케어로 불리는 건강보험 가입 기간이 오는 15일(화) 종료된다.
현재 갖고 있는 건강보험을 갱신하거나 혹은 신규 등록 모두 앞으로 5일 남짓 기간 내 모두 마쳐야 한다.
기존 보험가입자들은 이 기간에 갱신하지 않으면 자동적으로 같은 보험 플랜으로 재등록돼 2021년 1월 1일부터 적용된다. 같은 플랜이라도 해가 바뀌면서 가격 상승이 있으므로 건강보험을 유지하고자 하는 사람은 등록 상태와 선택한 보장 옵션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경우 보험계약자는 2020년도와 동일한 플랜을 갖거나 현재 보험에 근접한 옵션으로 선택하게 된다.
그동안 연방정부 건강보험 마켓플레이스는 현재 보험계약자 및 잠재적 신규 등록자들을 대상으로 직접 우편과 이메일, 전화를 포함한 다양한 방법으로 보험 신청 기간을 고지했다.
현재 건강보험 플랜을 갖고 있고 2021년 보험 옵션을 확인하려면, HealthCare.gov에 들어가서 개인정보를 업데이트 하고 보험 쇼핑을 할 수 있다.
신규 가입자의 경우 연방 마켓플레이스에서 사용자 계정을 만든 뒤 온라인상에서 신청서에 기입해야 한다.
현재 해당 사이트는 고객서비스 센터 800-318-2596가 연중무휴 24시간 운영되며 각종 문의를 돕고 있다. 그러나 가까운 건강보험 에이전트나 브로커, 위탁받은 로컬 커뮤니티 기관들도 보험 가입 및 갱신을 돕고 있다.
꼭 기억해야 할 것은 결혼, 이혼, 출생, 이주, 취업이나 실직 등 가족의 신상에 중요한 변화가 있는 경우는 특별 등록기간에 해당되지만, 이들을 제외하고는 오는 12월 15일까지 필히 갱신 혹은 신규 등록을 모두 마쳐야만 2021년 건강보험 보장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