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변성주 기자
kjhou2000@yahoo.com
한식진흥원이 기존 해외한식당협의체 지정지역을 제외한 모든 도시를 대상으로 ‘2023년도 소규모 해외한식당협의체’를 모집한다.
전세계 해외한식당협의체는 2023년 4월 기준으로 12개국 23개 도시에 있다. 미국에는 뉴욕, LA, 애틀랜타, 시카고, 시애틀 등 5개 도시에만 있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휴스턴도 해외한식당협의체를 조직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그러나 신청 마감이 한국시간 기준으로 5월 26일(금)까지라서 홍보가 제대로 안되어 있는 상황에서 한식당 협의체를 구성하고, 신청서류를 제출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할 것으로 보인다.
해외한식당협의체 운영 매뉴얼 제2장 5조의 2에 따르면, 신청자격은 “관할지역 내 한식당이 5개 이상 30개 미만인 경우에는 소규모 해외한식당협의체로 지원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회원은 한식당, 식재료 유통업체, 셰프 및 관련전문가 등으로 구성된다. 지정 자격은 △회원사의 80% 이상이 한식당인 조직이고, △협의체 대표는 한식당을 운영할 것, △동일 상호명(체인점) 및 동일 대표자의 한식당이 총 회원수의 1/5을 초과하지 않을 것, △법인이 아닌 단체일 경우에는 대표자 또는 관리인이 있을 것 등이다.
소규모해외한식당협의체는 설문조사, 현지 간담회 개최, 현지 한식 트랜드 파악, 지역 한식진흥 및 한식당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 등을 하고, 이에 대한 운영비를 지원받는다. 신청서류는 협회 현황과 회원명부 현황, 신청년도 사업운영계획, 협력기관 추천서, 필요시 진흥원이 요구하는 기타사항 등이다. 신청접수는 이메일(soheelee@hansik.or.kr)로 하면 된다.
*문의: 한식진흥원 이소희 주임 (82-2-6320-8433)